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형 마트에서 알뜰하게 쇼핑하려면
    나의 이야기/식사일기 2009. 4. 17. 17:17



    대형 마트에서 PL(Private Label)상품을 이용하면 좀 더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거 다 알고 계시죠? PL상품은 PB(Private Brand)상품이라고도 하는데요, 업체에서 납품받은 상품에 각 대형 할인점 고유의 상표를 붙여서 판매하는 제품이예요. PL 상품에 대해선 중소 제조 업체와 대형 할인점 사이의 이해 관계가 맞물려 있기 때문에 더 깊게 생각해볼 내용도  있지만 일단 소비자 입장에선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반가운 상품이죠. 

    일반적으로 PL 상품은 보통 독자 상표를 내세우기 힘든 중소 업체의 제품에 할인점 자체 상표를 붙여서 판매하는데요, 제품에 따라서는 유명 상표가 붙은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한만큼 품질도 약간은 못미더울 때도 있죠. 얼마전에 마트 자체 상표로 판매되는 우유 제품이 본래 상표로 판매되는 제품과 등급과 성분에 차이가 있어서 해당 마트와 우유 제조업체 사이에 갈등이 있었던 일 기억나시나요? 그 일에서 볼 수 있듯이 마트 자체 상표가 붙은 제품은 성분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마트에서 PL 상품을 고를땐 꼼꼼히 살펴 본답니다. 그러다보면 품질에 대한 염려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운좋게 저렴한 제품을 득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바로 동일한 제품에 상표만 다르고 가격은 더 저렴한 경우죠. 제가 롯데마트에서 본 샘물 제품도 그런 경우였어요.  






    왼쪽은 시중에서 700원대에 판매되는 롯데 아이시스 샘물 2L짜리고, 오른쪽은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서 400원대에 판매되는 와이즐렉 샘물 2L짜리 제품이예요. 두 제품은 가격차이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나지만 이 제품은 상표만 다를 뿐 수원지와 제조업소가 동일한 제품입니다. 부착된 상표와 판매업소가 달라서 저런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이죠. 언젠가는 통조림 제품에서도 같은 경우를 본 적이 있었어요. 요즘은 PL상품이 무척 다양하게 나오고 있으니 꼼꼼히 잘 살펴서 알뜰 쇼핑하세요~ ^^










    그리고 이건 제가 강추하는 아이템 와이즐렉 만두입니다. 이 만두는 김제 지역의 엄지식품이라는 곳에서 만드는데요, 지금까지 마트에서 사먹은 그 어떤 상표의 만두보다 맛있더군요. 이 만두도 제조업소를 살펴 보고 고른 제품이예요. 엄지식품의 만두가 맛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거든요. 몇 년 전에 있었던 만두 파동 기억나시죠? 당시 중소 만두 제조업체들이 극심한 경영난에 빠져서 지역 공무원들이 지역 업체의 만두를 몇 봉지씩 싸게 구매했던 일이 있었죠.

    그때 친구가 어쩔 수 없이 자기도 3만원어치 샀다며 엄지식품의 물만두를 한 봉다리 줬었는데 먹어보니 정말 맛있었어요. 그 뒤로 만두를 살때마다 엄지식품 만두를 찾았는데 유명상표가 아니라서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날 롯데마트에서 만두를 고르다 우연히 재회(?)하게 됐는데, 와이즐렉 상품으로 가격까지 저렴하게 나왔으니 안 살 이유가 없었죠. 가격은 저렴하지만 맛은 유명상표 만두보다 훨씬 낫습니다. 하지만 입맛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것이니까 혹시 사드시고 맛없다고 여기와서 투덜대시면 안됩니다. (강추하다가 급소심;;)

    알뜰 쇼핑 얘기하다가 만두 추천으로 끝나는... -_-;
    뭐.. 마이너 블로그가 괜히 마이너 블로그겠어요. ㅋㅋ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2009/03/31 - [나의 이야기/뱃살 불리기] - 맞벌이 부부와 자취생의 필수 아이템 - 밥 냉동 보관용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